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읽었던 책 중에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이라는 서적이 있는데 여기서 나왔던 글중 기억에 남는 글을 소개 해드릴려고 해요.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 해줄만한 책이에요.

 

https://app.ac/qEcjNMS93

 

반디앤루니스 인터넷서점

상품 설명에 반품/ 교환 관련한 안내가 있는 경우 그 내용을 우선으로 합니다. (업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품/교환 반품/교환 반품/교환 방법 홈 > 고객센터 > 자주찾는질문 “반품/교환/환불” 안내 참고 또는 1:1상담게시판 반품/교환 가능 기간 반품,교환은 배송완료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발견 후 30일 이내에 신청가능 반품/교환 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의 경우에만 반송료 고객 부담(별도 지정 택배사 없

www.bandinlunis.com

진리에 대한 태도

1.있다

2.없다

3.모르겠다.

4.상관없다

 

하나씩 살펴보자. 우선 1.있다는 절대주의라고 한다. 누구도 거부 할 수 없는 단일한 진리가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다음으로 2.없다.는 상대주의다.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단일 진리는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상대주의는 상반되는 두가지 태도로 구분된다. 하나는 어떤 것도 진리가 아니라며 모든 진리를 거부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고정된 하나의 진리가 없을 뿐 다양한 진리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입장이다. 극단적으로 보이는 두 견해는 하나로 맞닿는다. 어쨌거나 단일한 진리는 없다. 모든 것이 진리라는 생각은 어떤 것도 진리가 아니라는 생가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진리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인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는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될 것이다. 단적으로 말해서 그 어떤 학문이 되었든, 모든 학문은 기본적으로 절대주의와 상대주의의 두 입장으로 구분된다.

앞으로 우리는 철학,과학,예술,종교의 각 영역을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로 잘라서 단순화 할 것이다. 이 이야기는 잠시 후 다시 진행하기로 하고, 진리에 대한 나머지 태도도 알아보자.

진리에 대한 태도로서 3.모르겠다는 답변도 가능한데, 이를 불가지론이라고 부른다. 불가지론은 인간의 감각을 뛰어넘는 존재나 진리와 같은 초월적인 본직은 결코 알 수 없다는 견해다. 생각해보면 맞는 말이다. 자신의 현 상태를 엄밀하게 돌아보면 진리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 아닌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 만큼 진실에 가까운 것은 없어보인다. 불가지론은 강력한 사고방식 중 하나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진리의 속성

1. 절대성

2. 보편성

3. 불변성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위의 내용은 초반부에 나오는 내용인데 어려운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기 때문에 전혀 지루하지 않아요.

이상 점심시간에 급하게 쓴 책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책 #서적 #반디앤루니스 #교보문고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지넓얕 #책추천 #서적추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추천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반디앤루닉스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전자책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교보문고 #필독도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