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미 강좌 중에서 앤서블에 관한 강좌를 소개해드릴게요.

app.ac/9qweRq253

 

[응용] 다양한 환경을 앤서블(Ansible)로 관리하기 with 베이그런트(Vagrant)

센트OS 이외에 얼마나 다양한 시스템에 엔서블이 사용될 수 있는지 배워봅시다. 앤서블을 리눅스 이외에 윈도우 및 네트워크 시스템과 같은 여러가지 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

www.udemy.com

출처 - 유데미

센트OS 이외에 얼마나 다양한 시스템에 엔서블이 사용될 수 있는지 배워봅시다. 앤서블을 리눅스 이외에 윈도우 및 네트워크 시스템과 같은 여러가지 시스템에 대해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됩니다.

배울 내용
베이그런트(vagrant) 사용법
앤서블을 통해서 리눅스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법
앤서블을 통해서 윈도우 시스템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법
앤서블을 통해서 네트워크 시스템(Cisco NX-OS)을 관리하기
운영체제별 앤서블의 동작원리에 대한 차이점
앤서블의 디버그에 대한 이해

요구 사항
실습을 위해서 8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가진 윈도우 시스템
리눅스에 대한 기본수준의 명령어(즉, cd / cat / mkdir / vi / tail / yum / apt 등)에 대한 이해
윈도우에 대한 기본적인 실행에 대한 이해(즉, 계정 정보 수준)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IP, 서브넷, 포트 등)
가상화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버추얼 박스로 실습)

설명
이전에 출시된 '[기초] 처음부터 설치하며 배우는 앤서블(Ansible)'에서 앤서블의 설치와 실행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강의에선 센트OS 이외에 얼마나 다양한 시스템에 앤서블이 사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실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앤서블을 리눅스 이외에 윈도우 및 네트워크 시스템과 같은 여러가지 시스템에 다양한 목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네트워크 시스템의 경우는 이미 네트워크 명령어를 어느정도 안다는 전제에서 진행됩니다.)

----------------------------------------------------------------------------

그동안 시스템/네트워크를 다루면서, 가장 많이 했던 일 중에 하나는 구성 및 설치 였습니다.

구성 및 설치라고 하는 것에는 초기에 고객(외부/내부)이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는 것인데요.  매번 똑같은 작업을 여러대에 해야 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였죠.

그래서 이를 해결하고자 현업에서는 배시(Bash) 셸 스크립트나, 윈도우의 배치(Batch)파일, 파워쉘(PowerShell)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가능한 자동화/간편화를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많이 흘러, 점점 엔지니어/관리자가 다루어야 할 인프라들은 늘어만 가고, 클라우드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상의 환경에 시스템들 또한 무한급수처럼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상황에 맞추어, 인프라를 배포하고 구성하는 것의 시간을 최소화 시켜주는 툴이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셰프(Chef)와 퍼펫(Puppet)입니다. 그러나 이런 툴은 설치와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다른 툴에 비해서 오래 걸리고, 개념 또한 다소 난해한 편입니다. 그러한 와중에 앤서블은 구성 관리툴 중에서 근래에 가장 유명세를 타고 있는 기술입니다. 

새로운 기술인만큼 어떻게 앤서블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하셨던 분들도 많으셨을겁니다. 이 강좌는 초급자를 위한 앤서블 강좌로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모두 100% 실습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닌 분도 쉽고 빠르게 따라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시스템 배포/관리에 드는 시간을 최소화 하고 다른 멋진 일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기를 ….그리고, 그런 세상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

이 강좌의 대상:
개발자로서 데브옵스 툴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
시스템 운영자로서 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하시는 분
전산실 관리직으로서 시간이 없다고 하는 직원들에게 생산성 툴을 소개하시고 싶은 분
인프라 관련 엔지니어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 분
순수 개발자로 프로비저니링 툴을 통해 나만의 개발환경을 쉽게 지속 관리하시고 싶은 분
기초 과정에서 배웠던 앤서블을 좀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예제가 궁금하신 분

+ Recent posts